하아... 어느새 9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지난 시간(월요일)에는 총 5가지의 동사 변형 규칙 중 3가지를 더 배웠습니다. 즉 지금까지 모두 4 가지를 배웠습니다.

동사형태 1 [a/ä]
asua는 '~에 산다'는 뜻입니다. asua가 부정사(infinitive)이고, 어간(stem; 지금까지 '어근'으로 잘못(?) 써왔네요.)은 asu입니다. 이 뒤에 인칭에 따라 다른 어미를 붙여준다고 했죠.
min
ä asun / sinä asut / hän asuu / me asumme / te asutte / he asuvat

동사형태 2 [da/d
ä]
sy
ödä는 '먹다'라는 뜻입니다. 어간은 da나 dä를 뺀 syö입니다. 역시 이 뒤에 인칭에 따른 어미를 붙여줍니다.
minä syön / sinä syöt / hän syö / me syömme / te syötte / he syövät
어미만 얼핏 보면 동사형태 1과 달라보이지 않는데요, 3인칭 단수에서 차이가 있죠. 동사형태 1에서는 마지막 모음을 한 번 더 써주었다면, 동사형태 2에서는 어간만 쓰고 끝입니다.

동사형태 3 [na/nä, la/lä] "+e"
menn
ä는 '가다(go)'라는 뜻입니다. 어간은 nä를 제외하고 남은 men...이 아니고 뒤에 e를 덧붙여서 mene입니다. 윗줄에 +e라고 쓴 이유가 이겁니다.
minä menen / sinä menet / hän menee / me menemme / te menette / he menevät
3인칭 단수를 보면 동사형태 1처럼 어간의 마지막 모음을 한 번 더 써주었죠.

동사형태 4 [ta/tä] "+a"
haluta는 '원하다'라는 뜻입니다. 어간은 ta를 제외하고 남은 halu에 a를 덧붙여 halua가 됩니다.
minä haluan / sinä haluat / hän haluaa / me haluamme / te haluatte / he haluavat
역시 3인칭 단수의 어미는 동사형태 1처럼 어간의 마지막 모음을 한 번 더 써줍니다. 그러면 '잠에서 깨다(wake up)'라는 뜻의 herätä의 3인칭 단수 형태는 뭘까요? 규칙대로 하자면 herää가 어간인데, 여기에 3인칭 단수 어미까지 붙여서 heräää가 될까요? ä가 3개 연속...ㄷㄷ 이상하죠? 그냥 2개만 써서 herää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사 변형 규칙의 예외를 소개합니다. tehd
ä는 영어의 do와 같은 뜻입니다. 어간은 tee이고요.
minä teen / sinä teet / hän tekee / me teemme / te teette / he tekevät
3인칭 단수와 3인칭 복수에서만 어간에 k가 새로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예외는 아니고 규칙 중 하나인데, tykätä (=like)입니다. 보면 동사형태 4에 속합니다. 다만 어간은 tykkää입니다. k가 하나 더 추가되었죠.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