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에 있는 문단을 한 문장씩 옮기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옮겨도 되나?;;;; 제목은 Minun tavallinen päivä(= My usual day)입니다.

Aamulla käyn nopeasti suihkussa. : aamulla는 아침, nopeasti는 빨리. käydä는 다녀온다는 뜻의 visit인데 1인칭 단수 접미사가 붙어서 käyn이 되죠. 즉 앞에 minä가 생략되었습니다. suihku는 샤워인데 käydä의 보어(?)에는 위치에 붙는 접미사인 ssa/ssä가 붙습니다. 그래서 käyn suihkussa를 직역하면 "나는 샤워에 다녀온다"가 되는데 물론 샤워하고 온다는 뜻이죠.

En syö mitään, juon vain vähän kahvia ja menen TKK:hon. : "난 아무것도(mitään) 먹지 않는다. 오직(vain) 조금(vähän) 커피(kahvia)를 마시고(juoda) TKK에 간다." TKK 뒤에 붙은 hon은 "~로"인데, mennä가 go이고 이 동사의 1인칭 단수 형태는 menen이죠. 즉 "I go to TKK."입니다. TKK는 대학 이름입니다. ja는 and.

Minä en mene bussilla, koska minä asun Otaniemessä ja TKK on lähellä. : "난 버스로(bussilla) 가지 않는데, 왜냐하면(koska) 나는 오따니에미에 살고 TKK가 가깝기(lähellä) 때문이다." 버스는 bussi이고, asua는 산다는 동사이고 1인칭 단수 형태는 asun이죠.

Kurssi alkaa kello 10.15. : "수업(kurssi)은 10시 15분에 시작한다." kello는 시간/시각.

Opiskelen ensin suomea ja sitten informaatioteknologiaa. : "나는 먼저(ensin) 핀란드어를 공부하고 그리고나서(sitten) 정보기술을 공부한다." 공부한다는 뜻의 opiskella의 목적어에는 a/ä가 접미사로 붙습니다.

Päivällä syön Dipolissa ystävän kanssa. : "나는 낮에 디폴리에서 친구와 함께 먹는다." kanssa는 with인데, with friend = ystävän kanssa입니다. 이것도 한국어랑 비슷하죠.

Iltapäivällä käyn Maarintalossa. : "오후에 나는 마린딸로에 간다."

Luen ja kirjoitan sähköpostia. "나는 이메일을 읽고 쓴다."

Sen jälkeen menen kirjastoon ja sitten taas kurssille. : "그 후에 도서관(kirjasto)에 가고 다시(taas) 수업에 간다."

Kello kuusi käyn kaupassa, ostan ruokaa ja menen kotiin. : "6시(kello kuusi)에 가게(kaupa)에 가서, 음식(ruoka)을 사고 집에(koti) 간다."

Kun tulen kotiin, olen väsynyt. "집에 올 때, 지친다." tulla는 오다(come)이고 kun은 when에 해당합니다. tulla는 동사변형 3번이죠, 그래서 la를 지우고 e를 붙이면 어간이 tule가 되며, 1인칭 단수이므로 tulen입니다.

En halua tehdä mitään. : 이건 그냥 영어로 옮깁니다. En (I don't) halua (want to) tehdä (do) mitään (anything/nothing).

Luen uutiset internetistä ja puhun ystävän kanssa puhelimessa. : "나는 인터넷으로부터 뉴스(uutiset)를 읽고 친구와 함께 전화(puhelin)로 얘기한다."

Soitan myös kotiin tietokoneella. : "나는 또한(myös) 집에서 컴퓨터(tietokone)로 (전화를) 건다."

Äiti on iloinen, että soitan. : "엄마는 내가 전화해서 좋아한다." että는 관계대명사 that. 엄마는 äiti.

Voin puhua kauan, koska se ei maksa paljon. : "나는 오랫동안(kauan)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건 많은(paljon) 비용이 들지 않는다." voida는 can. se는 그러고보니 지금까지 얘기하지 않았네요, 이건 it에 해당합니다. 물론 3인칭 단수라 동사의 부정형으로 ei가 붙습니다.

Sitten teen ruokaa ja syön. : "그리고나서 음식을 하고 먹는다." teen은 하다(do)는 뜻의 tehdä의 1인칭 단수 형태라고 했죠.

Tykkään tehdä pastaa ja salaattia. : "나는 파스타와 샐러드를 하기를 좋아한다."

Teen aina italialaista ruokaa. : "나는 언제나(aina) 이탈리아 요리를 한다."

Muistan, että huomenna minulla on suomen kurssi. : "나는 기억한다(muistan), 내일(huomenna) 핀란드어 수업이 있다는 것을." minulla on은 직역하면 mine is 비슷한데, 그냥 I have로 이해하면 된다고 합니다.

Opiskelen suomea ja teen kotitehtävät. : "나는 핀란드어를 공부하고 숙제를 한다."

Kello 12 minä nukun. : "나는 12시에 잔다."

휴. 힘드네요. 선생님이 수업중에 얘기해주기도 하셨지만, 벌써 참 많은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겨우 이제 시작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