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한 달만에 올리는 '핀란드어 공부'입니다. 지난주 월욜에 핀어 2A 시험을 쳤고 최고학점인 5점을 받았네요. 이로써 지금까지 본 세번의 시험(1A, 1B, 2A)에서 모두 최고학점입니다. 점수 자랑을 해봐야 실전에서 제대로 쓰지를 못하는 실정입니다. 제대로 대화를 하려면 아직 배워야 할 게 많기도 하고요. 이번주에 새 학기(2B)가 시작되었고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1) 동사의 1인칭 복수 변형, 구어체

'우리는 에스뽀에 산다.'를 핀어로 Me asumme Espoossa.라고 합니다. 구어체로는 Me asutaan Espoossa.입니다. 다른 인칭은 모르겠고 1인칭 복수(우리=me)에 대해서만 동사를 구어체로 바꿔주는 규칙을 배웠습니다. 또한 위 문장에서 주어를 생략하면 Asutaan Espoossa.인데 '에스뽀에 살자.'처럼 제안(영어로 let's)하는 문장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동사에는 다섯 형태가 있다고 했죠. 동사형태 1을 제외한 나머지는 동사원형에 an/än를 붙여주기만 하면 1인칭 복수 구어체가 됩니다. 동사형태 1은 일단 1인칭 단수로 변형한 후 n을 제외한 마지막 모음이 a/ä로 끝나면 그걸 e로 바꾼 후 taan/tään을 덧붙여줍니다. 마지막 모음이 a/ä로 끝나지 않는 다른 경우는 n만 지우고 taan/tään 붙이면 됩니다.

ottaa(take)의 1인칭 단수 변형은 otan인데 n 지우고 a는 e로 바꾼 후 taan을 붙여서;; otetaan이 됩니다. käyttää(use)는 käytän인데 역시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käytetään이 됩니다.

부정문은 동사형태 1을 제외한 나머지는 ei + 동사원형.입니다. 동사형태 1은 동사원형이 아니라 위에서 변형시킨 결과에서 마지막 an/än을 지운 걸 씁니다. ottaa의 부정형은 ei oteta, käyttää의 부정형은 ei käytetä입니다.

대화 예문을 하나 봅시다.

- Hei mennäänkö illalla yökerhoon? (어이, 저녁에 빠에 갈래?)
- Ei mennä! Ollaan kotona! Vuokrataan video ja tilataan pizza! Vietetään romanttinen ilta! (가지 말자. 집에 있자. 비디오 빌리고 피자 시키자. 로맨틱한 저녁을 보내자!)
- Äh, tylsää! Me istutaan aina kotona ja katsotaan telkkaria. (우, 지루해! 온종일 집에만 앉아서 티비 보고 있잖아.)

2) some, any 등

jokin = some
jotakin = something
jossakin = in somewhere
johonkin = to somewhere
jostakin = from somewhere
jonkin = some 소유격
jotkin = some 복수
jotenkin = somehow

ei mikään = not any
ei mitään = nothing, not anything
ei missään = (in) nowhere
ei mihinkään = to nowhere
ei mistään = from nowhere
ei minkään = not for any (구글 사전 결과)
ei milloinkaan = never
ei mitenkään = in no way

역시 대화 예문 하나 보고 끝내겠습니다.

- Mitä teet? (뭐하니?)
- En mitään. (아무것도 (안해).)
- Mihin mennään illalla? (저녁에 어디 갈래?)
- Ei mihinkään. (아무데도 (가지 말자).)
- Milloin haluat mennä baariin? (언제 빠에 가고 싶니?)
- En milloinkaan. (결코 (가고 싶지 않아).)
- Olet tylsä! (너 지루해.)
- Sori. Nyt en ole kiinnostunut mistään. Mulla on krapula. (미안. 지금 아무것도 흥미가 없어. 숙취가 있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