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문부터 봅시다.

Hän menee ravintolaan syömään. (그는 식당에 먹으러 간다.)
Hän on ravintolassa syömässä. (그는 식당에 먹으러 있다.)
Hän tulee ravintolasta syömästä. (그는 식당에서 먹고 온다.)

첫번째 동사가 어디로 가는지, 어디에 있는지, 어디서 오는지에 따라 목적어는 물론이고 두번째 동사의 MA-부정사의 형태가 결정됩니다.

어디로 갈 때:
Menen nukkumaan. (난 자러 간다.)
Lähden kotiin syömään. (난 집에 먹으러 떠난다.)
Tulin Suomeen opiskelemaan. (난 핀란드에 공부하러 왔다.)
Palaan kotimaahan jatkamaan opiskelua. (난 공부를 계속하러 모국으로 돌아간다.)

어디에 있을 때:
Hän on kirjastossa lukemassa. (그는 도서관에 읽으려고 있다.)
Istumme täällä opiskelemassa suomea. (우리는 핀란드어를 공부하려고 여기에 앉아 있다.)
Seison bussipysäkillä odottamassa bussia. (나는 버스를 기다리려고 정류장에 서 있다.)
Käyn uimahallissa uimassa. (나는 수영하러 수영장에 들린다.)

어디서 올 때:
Tulen syömästä kello 2. (나는 2시에 먹고 온다.)
Lähdemme kurssilta opiskelemasta. (우리는 교실에서 공부하고 떠나온다.)
Menen uimaan, ja kun palaan uimasta, soitan sinulle. (난 수영하러 가는데, 수영하고 돌아올 때 너에게 전화할게.)

MA-부정사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동사의 3인칭복수로 변형하고 마지막의 vat/vät을 maan/mään, massa/mässä, masta/mästä 중 적절한 것으로 바꿔줍니다.

사실 동사의 뜻만 봐서는 어떤 걸 붙여써야 할지 애매한 동사들이 있는데요, 다음 8개 동사는 무조건 maan/mään을 쓴다고 합니다.

oppia (배우다), jäädä (머물다), joutua (해야 한다), auttaa (돕다), kutsua (초대하다), pystyä (할 수 있다), pyytää (요구하다), onnistua (성공하다)

'형용사 + MA-부정사'를 쓰기도 합니다.

Hän on hyvä uimaan. (그는 수영을 잘 한다.)
Olen huono laulamaan. (나는 노래를 못 부른다.)

대화 예문을 봅시다.

- Minä haluan oppia laittamaan suomalaista ruokaa. (나는 핀란드 음식 만들려고 배우기를 원해.)
- Ihan tosi? No minä voin opettaa sinua. Voin auttaa sinua tekemään kalakeittoa ja leipomaan pullaa. (정말? 그럼 난 너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 난 네가 생선스프 만들고 번을 굽는 걸 도와줄 수 있어.)
- Voitko? Kiva! Sitten me voidaan kutsua kaverit syömään. (할 수 있어? 좋아! 그럼 우린 친구들에게 먹으라고 초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