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론적 거듭제곱 분포'... 얼마 전에 친구의 트윗을 보다가 문득 떠오른 말이다. 어떤 두꺼운 꼬리가 있다고 하자. 통계검정을 통해 로그정규분포든 거듭제곱 분포든 펼쳐진 지수분포든 그중 하나로 확실히 밝혀진다면 별 문제 없겠지만, 항상 그럴 수만은 없다. 대개 자료가 부족하여 어느 하나의 분포로 확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다양한 가설과 모형을 통해 두꺼운 꼬리를 이해해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거듭제곱 분포로 가정하는 경우를 내멋대로 '방법론적 거듭제곱 분포'라 부르겠다. 말 그대로 주어진 현상(두꺼운 꼬리)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거듭제곱 분포를 이용하겠다는 거다. 거듭제곱 분포의 지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계물리의 다양한 모형들을 이용해 현상을 이해해보겠다는 말이다.


왜 하필 거듭제곱 분포냐고 하면 사실 별로 할 말은 없다. 로그정규분포든 펼쳐진 지수분포든 그게 주어진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더 알맞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연구하면 된다. 이렇게 써놓으면 사실 하나마나한 얘기다;; 거듭제곱 분포를 남용하는 흐름을 경계할 필요는 있지만, 방법론적 거듭제곱 분포를 처음부터 배제할 이유도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맨날 하나마나한 얘기 말고 다른 얘기를 좀 해보자.라고 다짐하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