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 '인구밀도와 사건사고'에 visang님이 엮어주신 글에 남쪽계단님이 달아주신 덧글을 보고 나도 미국 통계국의 데이터를 다운받아서 인구밀도와 범죄율이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지 간단히 체크해보았다.

인구 2만 5천명 이상인 미국 도시(city 등) 중 1113개에 대해 면적, 인구, 인구밀도, 폭력범죄(violent crime), 재산범죄(property crime; 번역이 맞나?), 인구 10만명당 폭력범죄율, 재산범죄율을 각 항목별로 그림을 그려보았다. 2005년 데이터를 이용했으며, 아래 그림은 그려본 것 중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구밀도에 따른 범죄 또는 범죄율의 상관관계는 없는 것처럼 보였고, 인구에 따라 폭력범죄와 폭력범죄율만 양의 상관관계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사실 사람이 많을수록 범죄가 많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폭력범죄가 인구에 따라 늘어나는 건 당연한데, 그 비율까지 같이 늘어나는 건 더 살펴볼 일이다. 이에 반해 재산범죄 및 재산범죄율 역시 인구에 따라 커지는 경향이 아주 약하게 있는데 폭력범죄에 비하면 거의 상관이 없어보였다.

음. 나도 이렇게까지 진지하게 생각한 건 전혀 아니었는데 하여간 좀 말렸다. 그리고 인구밀도에 따라 사건사고(범죄율이 아니라)가 늘어날 것 같고, 거기에 어떤 임계점이 있으리라는 나의 단순한 비유는 범죄율에 대해 일단 그렇지 않음이 밝혀졌다. 생각해보면 이런 연구가 이미 많이 되어 있을 법한데 찾아보기 귀찮다는... 이거보다 더 급하게 해야할 일들이 쌓여 있다는;;;